본문 바로가기

꿀팁모음/전국일자리

클린아이 잡플러스 일자리 정보 모음 ( 직원평균임금, 지방공기업)

목차

    클린아이 잡플러스 채용정보, 지방공기업 일자리, 직원 평균임금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클린아이 잡플러스와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워크넷을 통한 공공기관 일자리 정보 이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글의 순서]

    1. 클린아이 잡플러스 개요
    2. 클린아이 잡플러스 채용정보
    3. 워크넷 공공기관 일자리 정보
    4. 요약정리

    클린아이 잡플러스 개요


    클린아이 잡플러스는 지방공공기관 통합채용정보 시스템을 일반이 이용할 수 있도록 구축해놓은 인터넷 사이트이며,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이용 가능하도록 인터페이스가 아주 잘 만들어진 취업정보 제공처 중에 하나입니다. 

    정부에서 직접 운영하는 취업 정보사이트가 꽤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인사혁신처에서 운영하는 나라일터, 기획재정부에서 운영하는 잡알리오, 행정안전부의 클린아이 잡플러스 그리고 고용노동부의 워크넷이 있습니다. 

    약간씩 겹치는 부분이 있기도 하지만 나라일터는 중앙부처 개방형 직위 채용, 잡알리오는 정부 재정으로 설립 운영되는 공공기관의 일자리, 클린아이 잡플러스는 지자체에 속한 지방 공공기관의 일자리 그리고 워크넷은 통합 정보를 제공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클린아이 잡플러스 일자리 정보 [사진출처 : 클린아이 잡플러스 홈페이지]


    행안부에서는 클린아이와 클린아이 잡플러스를 각각 운여하고 있는데요. 클린아이 사이트에서는 지방공기업 공시 정보, 기관별 임직원수, 직원 평균임금, 예산규모, 신규채용현황, 복리후생, 경영평가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우리가 지원할 수 있는 직접적인 지방공공기관의 모집분야 및 인원, 근무조건, 심사방법, 응시자격, 원서접수 및 제출방법등 실질적인 채용정보는 클린아이 잡플러스 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클린아이 잡플러스 채용정보


    클린아이 잡플러스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제일 먼저 지방공공기관 어떤 곳인지 상세히 설명해 주고 있으며 지방공기업과 지방출자 및 출연기관을 지역별, 기관형태별, 유형별로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만들어 두었습니다. 이 내용은 '기관정보' 메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채용정보' 메뉴를 클릭하면 현재 전국 지방 공공기관의 채용정보를 모두 보실 수 있는데요. 다양한 옵션을 선택해서 원하는 지역, 직종, 신입, 경력 등도 구분해서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서울지역을 선택해서 검색해보니, 정규직, 기간제, 전문계약직, 무기계약직 등 다양한 고용조건의 취업정보들 찾을 수 있었습니다. 

    클린아이 잡플러스 일자리 정보 [사진출처 : 클린아이 잡플러스 홈페이지]


    클린아이 잡플러스 채용정보의 가장 큰 특징 중에 한 가지는 채용정보 상세를 클릭해서 들어가 보면 모집기관 소개와 더불어 설립일자, 자본규모, 사원수, 신입평균연봉, 전체직원평균연봉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위 내용과 더불어 기본적인 채용인원, 고용형태, 보수, 접수기간, 문의처 등은 사이트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첨부파일을 다운받아 꼼꼼하게 읽어보셔야 합니다. 

    클린아이 잡플러스 일자리 정보 [사진출처 : 클린아이 잡플러스 홈페이지]


    특히 각 기관마다 입사지원서 양식과 접수방법이 틀릴 수 있기 때문에 우대사항들은 어떤 점들이 있는 꼼꼼히 확인 후 서류를 완벽하게 만들어 제출해야 그나마 서류심사 통과 확률이 높아집니다. 

    워크넷 공공기관 채용정보


    워크넷에서 제공하는 공공기관 채용정보는 자체적으로 공고하는 것들도 있지만 앞서 말씀드린 나라일터, 클린아이, 알리오, 공무원 되기, 여성기업일자리허브등 다른 정부부처에서 운영하는 취업정보들을 취합해서 간략하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워크넷은 PC에서 이용이 가능하고 어플로도 나와 있기 때문에 모바일에서는 어플을 사용하면 좀 더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찾는 방법은 메인 페이지 채용정보에서 공공기관 탭을 클릭하거나 '일자리 검색' 메뉴에서 '검색조건 더보기'를 클릭해서 검색 메뉴를 확장하면 기업형태를 보실 수 있는데요. 여기서 공무원/공기업/공공기관 콤보 박스를 체크 후 검색을 하면 공공기관 일자리를 통합해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클린아이 잡플러스 워크넷 일자리 정보 [사진출처 : 워크넷 홈페이지]


    현재 지역에 관계없이 검색해보니 총 935개의 공공기관 일자리가 검색이 되네요. 기간제 교사, 공무직근로자, 집배원, 국립공원지킴이, 청원경찰 등 다양한 직종의 공무직을 모집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근무지역이 중요하기 때문에 앞서 이용한 검색창에서 원하는 지역을 선택해서 검색하면 좀 더 간추려진 알짜 공공기관 채용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린아이 잡플러스 워크넷 일자리 정보 [사진출처 : 워크넷 홈페이지]


    워크넷에는 기본적으로 회원가입을 하시고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등록하고 구직 신청을 해 두시는 게 좋습니다. 채용정보들 중 일부는 워크넷 입사지원서를 그대로 받는 곳들도 있기 때문에 잘 작성해 두시고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도 해 놓는 게 좋습니다. 

    요약정리


    이상으로 지방공공기관 채용정보사이트인 클린아이 잡플러스와 고용노동부 워크넷 일자리 검색 이용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공공기관 취업정보 사이트들의 장점은 급여와 복리후생이 비교적 명확하게 나와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 기업의 채용정보들을 보면 대부분 '회사 내규에 따름'으로 되어 있는 부분들이죠. 

    클린아이 잡플러스 워크넷 일자리 정보 [사진출처 : 워크넷 홈페이지]


    첫 직장이라면 급여와 복지를 너무 따지는 것 보다 경력을 쌓는다는 기분으로 선택의 폭을 넓혀 지원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요즘은 평생직장 개념이 없고 회사들도 경력직을 점점 더 선호하기 때문이죠. 

    공무원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선호되는 직업 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공공기관들도 이제는 정규직 공무원보다는 계약직, 기간제, 대체인력 등을 많이 뽑고 있기 때문에 평생직장 개념은 점점 사라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클린아이 잡플러스와 같은 취업정보사이트들은 즐겨찾기 해두고 자주 방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문을 계속 두드리다 보면 언젠가는 열리기 때문에 지치지 말고 계속 지원해서 취업에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0/05/19 - [꿀팁모음] - 대구교차로 구인구직 (PC 와 어플)

    2019/12/05 - [꿀팁모음] - 실업급여 신청방법 / 계산기 / 실업급여 조건 및 금액

    2019/12/16 - [꿀팁모음] - 퇴직금 계산기 / 퇴직금세금 계산 / 퇴직금 지급기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