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모음

실업급여 신청방법 / 계산기 / 실업급여 조건 및 금액

목차

    [글의 순서] 실업급여 신청방법, 조건, 지급절차, 금액, 계산기

    실업급여 수급 자격이 되는지, 어떻게 신청하면 되는지, 금액과 기간은 얼마나 되는지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시죠? 저도 궁금해서 정리해 보았는데요. 그럼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에 대한 대부분의 정보는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찾아가는 방법은 메인페이지 하단에 개인 혜택 안내 메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많은 분들이 착각하시는게 고용보험을 납부했기 때문에 그에 대한 대가로 실업급여를 받는다고 생각하시는데 그런 것이 아니고, 실직상태에서 생계불안을 극복하고 생활 안정을 도와주며 재취업의 기회를 지원해 주는 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구성


    실업급여는 구직급여, 취업촉진수당, 연장급여, 상병급여로 크게 4가지로 구분되는데요. 대부분 구직급여를 실업급여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실업급여를 받으시려면, 우선 자격이되는지 부터 확인해되는데요. 개인 혜택 메뉴 중에 '자격확인' 메뉴를 클릭하시면 7개 단계로 본인이 해당되는지 판단하실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자격 확인


    1) 고용보험 가입여부 확인 단계


    2) 고용보험 가입기간 확인 단계

    3) 퇴직사유 확인 단계 (제일 중요하고 많이 탈락되는 부분입니다.)

    실업급여 조건

    4) 구직신청 및 수급자격 인정 신청 확인 단계
        --> 워크넷에서 구직신청하고 구직등록증 발급 --> 고용보험 사이트로 다시 와서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수강 --> 온라인 교육 수강 후 14일 이내 가까운 고용센터 방문해서 전 직장 이직확인서와 고용보험 상실 신고서가 완료되었는지 확인하고 실업급여 신청서 제출(고용보험 모바일에서 이직확인서 처리 여부 확인 가능).

    실업급여 조건


    * 참고
    : 수급자격인정신청서를 작성 제출하면 취업희망카드를 받게 되며 창구번호가 적혀있습니다. 해당 창구에 가서 상담을 받게 되는데, 앞선 절차가 제대로 완료되었는지도 확인해줍니다. 


    5) 수급자격 확인 단계

    수급자격 인정신청후 2주 뒤에 다시 고용센터를 방문해야 합니다. 간략하게 앞선 과정들을 재설명한 후 실업 인정서와 설문지를 작성합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취업희망카드는 항상 챙겨가야 합니다. 

    6) 실업인정 단계

    실업인정을 받기위해서는 적극적인 재취업활동을 해야 하는데, 크게 4가지 활동으로 구분됩니다. a) 구직활동, b) 직업훈련, c) 직업안정기관의 직업지도 등, d) 자영업 준비활동이 있습니다. 

    실업급여 조건, 실업급여 신청방법


    7) 실업인정확인 결과

    대부분 구직활동에 해당되는데요. 1회~3회 차까지는 1번만 구직활동을 증명하면 됩니다. 해당 회사 채용 공고문과 지원후 접수 완료 메일 캡처 또는 사업장 직접 방문/ 우편접수/ 팩스 접수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지원한 사실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를 직접 제출 또는 인터넷으로 전송하면 됩니다. 

    4차 때는 다시 센터를 방문해서 교육을 받으면 되고, 5차 때는 2번이상의 구직활동 증명을 해야 합니다. 

    실업급여 조건 확인 단계

     

    그럼 실업급여 금액 계산과 수급기간에 대해서 계속 알아 보겠습니다.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실업급여 계산기 & 금액 및 기간


    실업급여 계산기는 계산기 어플도 있고, 고용보험 어플이나 웹사이트에서도 모의 계산을 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도 간편 계산기가 제공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일반 사설 계산기 어플은 제대로 계산이 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모의계산 결과는 참고만 하고, 고용센터에 직접 가거나 유선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업급여 계산기 어플
    잘못된 계산 
    네이버 실업급여 계산기


    실업급여 나이별/가입기간별 수급기간과 일일 최저 최고금액은 아래 표 및 관련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 계산기, 실업급여 금액
    실업급여 계산기, 실업급여 금액

     

    위에 살펴본 대부분의 메뉴들을 PC 뿐만 아니라, 고용보험 모바일 또는 어플에서도 실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온라인 교육이나 일부 확인 사항들은 핸드폰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더 편리합니다. 

    실업급여 계산기, 실업급여 금액


    이상으로 실업급여 신청방법, 수급자격, 조건, 금액, 모의계산, 계산기 등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대부분 자진퇴사가 많지만, 회사 경영악화로 피치 못하게 실업의 상황에 빠지신 분들은 꼼꼼히 잘 따져 보시고 받을 수 있는 만큼 최대한 많이 오랫동안 받아서 생계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부정수급은 여러모로 불이익을 초래하기 때문에 지양해야 하고, 실업급여가 50% 이상 남은 상태에서 빨리 재취업을 하고 1년 이상 근무를 하면 조기 재취업 수당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재취업해서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하는 편이 더 좋을 것 같네요. 
                                                             
                                                          [전체적인 실업급여 지급절차]


    [함께 보면 좋은 글]

    2019/11/21 - [꿀팁모음] - 2020년 최저시급 월급 괜찮은가? / 2020년 최저임금

    2019/11/20 - [꿀팁모음] - 2020년 삼재띠 / 삼재 피하는 법

    2019/11/17 - [꿀팁모음] - 2020년 공무원 봉급표 인상률 / 성과 보수제도

    [출처 및 참고 : 고용보험 홈페이지 & 어플, 워크넷 홈페이지 & 어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