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모음

국민연금 수령나이 / 납부액 / 예상수령액 조회

목차

    국민연금 수령액, 수령나이, 납부내역 알아보기

    1973년 국민복지연금법이 제정된 이후 가입자를 계속 확대해서 이제는 거의 모든 국민이 국민연금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수령나이, 납부내역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포털사이트에서 국민연금으로 검색하시면 국민연금 홈페이지를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메인 페이지에서 '자주 찾는 민원서비스' 메뉴로 가셔서 '내연금 알아보기'를 클릭하시면 '인증하고 내연금 알아보기(공인인증 필요) 메뉴로 이동하게 됩니다.

     

    컴퓨터에 공인인증서가 저장되어 있지 않으시면, 공인인증서를 먼저 깔아 두시고 시작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키보드 보안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보안 프로그램 설치 화면으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다운로드하여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 납부액 / 예상수령액 조회 [사진출처 :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캡처]



    키보드 보안프로그램과 공인인증서가 본인 pc에 설치 완료된 후 '예상연금액 조회'를 클릭하시면 로그인 화면으로 이동하게 되고 주민번호 입력후 팝업으로 나오는 공인인증서에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하면 '예상 노령연금액(세전)', 예상연금액, 수급개시 연월, 예상 납부보험료 총액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 납부액 / 예상수령액 조회 [사진출처 :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캡처]

    더불어, 본인이 원할 경우 국민연금, 개인연금, 퇴직연금, 주택연금을 모두 한꺼번에 검색해서 언제부터 얼만큼의 총액을 수령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예상연금액 조회' 메뉴를 클릭하면 국민연금만 조회할 것인지 아니면 다른 연금들과 함께 조회할 것인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거기서 다른 연금들과 함께 조회하기를 누르시면 다른 연금들과 함께 조회가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과 더불어 가장 많이 궁금해하시는 내용 중에 하나가 언제 국민연금 수령나이입니다.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조회


    연금의 종류는 연금급여, 노령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 등이 있는데요.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국민연금의 기초가 되는 급여는 노령연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노령연금은 가입자가 특정 연령이되면 급여지급이 개시되도록 설계되어 있는데요. 연금재원의 고갈을 고려해서 출생연도별로 수급 개시연령을 조정하였으며 상세 수급 개시연령은 상단표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 납부액 / 예상수령액 조회 [사진출처 :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캡처]


    참고로, 개인연금과는 틀리게 국민연금 수급개시연령만 특정하고 있지 만료일은 없는 평생 지급되는 연금입니다.

    이어서, 지금까지 얼마나 납부를 했는지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앞서 알려드린 '내연금 알아보기' 페이지에 보시면 '가입.납부내역 조회' 메뉴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이 필요하며, 로그인 후 해당 메뉴를 클릭하시면, 상단 이미지 우측에 보이는 것과 같이, 총 가입 개월 수와 현재까지 국민연금 납부 총액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많이 이용하시는 국민연금 edi 서비스 관련해서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국민연금 edi 서비스


    국민연금 edi 서비스는 Electronic Data Interchange의 약자로 말그대로 인터넷을 통해 국민연금 관련 서류와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 납부액 / 예상수령액 조회 [사진출처 :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캡처]

     

    사업장가입자 자격 취득, 상실, 변경 신고를 하실수 있고, 사업장 탈퇴, 변경 신고도 인터넷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 국민 연금 증명성 발급 신청, 소득총액 신고등도 edi를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맺음말


    이상으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수령나이, 납부액 그리고 국민연금 edi 서비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국가가 국민의 생활 안정을 위해 최소한 안전장치라고 볼 수 있으며, 평생 지급되는 연금이기 때문에 가능한 최소금액이라고 가입하는 편이 더 유리한 것은 사실입니다. 

    예전에는 내기만 하고 받지는 못하는것 아니냐는 의심을 가지기도 했지만, 현재 국민연금 수급으로 안정적인 삶을 누리고 계신 노인분들을 보면 선진국으로 가는 길목에 있는 대한민국이 이 제도만큼은 꾸준하고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발전시켜 나갔으면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0/05/02 - [꿀팁모음] -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2019/12/16 - [꿀팁모음] - 퇴직금 계산기 / 퇴직금세금 계산 / 퇴직금 지급기한

    2019/12/05 - [꿀팁모음] - 실업급여 신청방법 / 계산기 / 실업급여 조건 및 금액

    [출처 및 참고 : 국민연금 홈페이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