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모음

부산 동백전 카드 사용방법 / 발급 / 가맹점 / 캐시백 / 사용처 / 혜택

목차

    부산 동백전 카드 사용방법, 발급, 신청

    사용한 금액의 10%를 돌려준다는 것은 가계 재정에 큰 보탬이 되는 것은 분명한데요. 이런 혜택이 있음에도 아직 많은 분들이 잘 모르시는 것 같아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부산 동백전 카드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부산 동백전 카드 발급 방법


    부산 동백전 카드 발급 방법은 두가지가 있는데요. 스마트폰 앱으로 신청하시거나 은행을 직접 방문하셔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평일 신청해보니, 카드를 신청 후 이틀 뒤에 받았습니다. 

    따라서, 굳이 은행을 가는 것보다 앱으로 신청하는 편이 더 좋을 것 같네요. 물론, 은행이 편하신 분들은 은행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현재 10% 캐시백 이벤트는 2020년 7월까지 연장되었습니다. 이벤트 종료 후에는 6%가 적립됩니다. 

    순서를 간단히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스마트폰 앱 : 동백전 어플 다운해서 설치 -> 회원가입 -> 카드신청 -> 카드 발급 및 인편 배송 -> 충전 -> 사용
    은행 방문 : 부산시내 부산은행과 하나은행 전 지점(준비물: 스마트폰, 신분증) -> 충전 -> 사용



    앱 가입 시 준비물은 신분증과 은행 계좌번호(국민/신한/하나/부산/농협/우리/기업/SC제일은행 중 1개)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은행 영업시간 이후에 신청하니 '계좌의 상태가 정상이 아닙니다 [서비스 시간 아님]'이라는 오류 메시지가 뜨더군요. 

    모든 은행이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국민은행계좌로 연결하려고 하니 위 메세지가 뜨고 카드 신청이 되지 않았는데요. 다음날 영업시간 내에 신청하니 정상적으로 신청이 되었습니다. 

    동백전 발급시 이 부분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부분을 왜 주의사항에 명시를 하지 않았는지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절차는 아래 이미지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직접해 본 절차도 같이 알려 드리겠습니다. 저는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하기 때문에 '구글 플레이'에서 어플을 다운로드하여서 설치했는데요. 아이폰 같은 경우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받아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간단하고 사용하기 편하게 구성되어 있어 쉽게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회원가입, 카드 발급신청, 계좌 등록만 해주시고 약 2~3일 뒤에 카드를 수령하신 후에 계좌에 금액을 충전하신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1) 먼저 구글플레이에서 '동백전'으로 검색을 하시면 아래 아이콘 모양의 앱이 검색됩니다. 설치를 클릭하셔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2) 카드는 현재 부산은행 BC카드와 하나은행 카드로 발급이 가능한데요. 편하신 대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기존에 하나은행 카드가 있어서 하나은행으로 선택했습니다. 


    3) 체크카드이고 10%나 캐시백을 해주는데, 거기다 하나머니까지 적립해 준다니 왜 아직 안 했나 싶더군요. 


    4) 실행후 메뉴를 살펴보면, 계좌관리, 충전하기, 이용내역, 자동충전, 충전 환불, 고객센터가 있습니다. 중요한 점이 


    은행을 방문해서 발급받을 경우에는 현장에서 체크카드를 바로 받으실 수가 있는데요. 신분증과 각 은행 연결 계좌가 필요하고, 위 어플 설치를 은행 창구 직원이 도와주는 형식입니다. 



    부산 동백전 카드 사용방법


    앞서 설명드린 절차들을 마치고 2~3일 기다리거나 아니면 은행에서 카드를 바로 받은 후에는 최초 1회만 사용하실 계좌를 앱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계좌 등록후 원하시는 금액을 연결된 계좌에 충전해 두시고 사용처에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일반 체크카드와 같은 개념인데요, 동백전 카드로 결제하시면 계좌에서 결제금액만큼 차감되고 사용액의 10%가 다시 캐시백으로 해서 계좌에 충전이 됩니다. 


    참고로, 충전환불도 되는데요 주의하실 점은 계좌에 충전된 금액만 환불이 되고 캐시백 금액은 환불되지 않습니다. 모바일 사용이 어려우신 분들은 은행에 방문하시면 직원들이 친절히 도와주신다고 하네요. 

    부산 동백전 가맹점 사용처 찾기


    부산 동백전 카드는 지역 경제 활성화가 주 목적이기 때문에 당연히 사업장이 부산광역시인 신용카드 가맹점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유효기간 발행일로부터 5년입니다. 

    그리고 10% 캐시백이라는 아주 큰 혜택을 주기 때문에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SSM) 온라인 가맹점, 프랜차이즈 직영점, 주소가 부산이 아닌 사업장 등은 사용처에서 제외되어 있다는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다 보니, 어디서 사용이 가능한지 일일이 찾아다닐 수도 없는데요. 이럴 때 유용하게 이용하실 수 있는 기능이 동백전 앱에 탑재되어 있습니다. 찾는 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가맹점 찾기' 메뉴를 클릭하시면, 현재 본인이 있는 위치에서 가까운 가맹점들이 자동 검색이 되고, 특정 지역을 입력해서 검색을 할 수 도 있습니다. 원하시는 가맹점을 클릭하시면 그 업체의 위치가 어디인지 지도로 표시되기 때문에 쉽게 찾으실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지나가다 상단 오른쪽 동백전 사용처 스티커가 외부에 부착되어 있는 영업점에서는 동백전 카드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편의점이나 뚜레쥬르, 파리바게트는 대기업 체인점이라서 사용하지 못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직영점은 사용이 불가해도 체인점은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부산 동백전 카드 캐시백 사용방법


    동백전 어플에 '캐시백 사용 설정' 메뉴가 있습니다. 캐시백을 'ON' 하시면 캐시백을 먼저 차감하고 나머지금액을 계좌에서 차감하도록 설정이 됩니다. 

    캐시백을 'OFF'하시면 적립된 캐시백은 사용하지 않고, 계좌에 연결된 동백전만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LG페이와 삼성페이에 동백전 카드를 등록할 수 있기 때문에 실 카드 없이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부산 동백전 카드 사용혜택 간단 정리


    1) 캐시백금액 100만 원/월 한도에서 결제금액의 10% 캐시백이 즉시 적립 (이벤트 기간 이후는 6% 적립)
    2) 30% 연말 소득공제 혜택 제공
    3) 하나카드를 이용할 경우 전통시장 이용금액 1만원당 200하나머니 적립(월 최대 5천 하나머니)
    4) 하나카드를 이용할 경우 전통시장 외 가맹점 이용 시 2만원당 100하나머니 적립(월 최대 5천 하나머니)
    * 위 하나머니혜택은 전월 실적이 25만원 이상 되었을 때 적립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후불교통카드 기능이 탑재된 동백전카드로 시내버스와 지하철을 이용할 경우 사용은 가능하나, 동백전으로 결제가 되지 않습니다. 

     

    맺음말


    이상으로 부산 동백전카드 발급 방법, 사용방법, 가맹점 찾기, 캐시백, 교통카드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동백전 고객센터(1577-1432)로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 

    예기치 못한 강력한 감염병으로 전 세계가 힘들어하고 있는데요. 대한민국 거기서 부산도 예외없이 많은 분들이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어려운 때일수록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기가 중요한 것 같고, 소비패턴도 평소와는 좀 다르게 관리하는 현명함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지자체별 지원금 등 많은 직접적인 도움도 있지만, 지역 내 경제도 활성화할 수 있고 캐시백도 받을 수 있는 부산 동백전 카드를 많이 이용하는 것도 가계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으니 없으신 분들은 지금 바로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0/04/04 - [꿀팁모음] - 긴급재난 지원금 신청 방법 / 기준 / 대상 ( 정부, 서울시, 경기도, 인천, 대구경북)

    2020/03/11 - [꿀팁모음] - 마스크 알리미 앱 / 사이트 정보 (약국 편의점 재고, 마스크 5부제)

    2019/12/16 - [꿀팁모음] - 퇴직금 계산기 / 퇴직금세금 계산 / 퇴직금 지급기한

    [출처 및 참고 : 부산 동백전 홈페이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