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모음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목차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신청 및 수령방법

    쓸만한 보청기 가격이 몇백만원을 하다 보니 선뜻 구매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런 점을 고려해서 정부에서는 지원정책을 펼치고 있는데요.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사실 난청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 대부분이 연세가 많으신 노인분들이 대부분이다 보니 정부 혜택이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시는 분들이 많고, 설사 알고 있다고 해도 그 절차를 일일이 밟아가는 것이 만만치 않아 체념하고 사시는 분들도 있다고 합니다.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이런 점을 감안해서 정부에서는 꼭 필요하신 분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절차를 좀 더 간소화하고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를 강구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 봅니다.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현재 시행되고 있는 장애인복지법에 따르면 '청각장애등급'을 받아야만 국가보조금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끔은 생활형편이 어려운 기초생활수급자분들은 무조건 지원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아닙니다. 

    어떤 과정으로 받을 수 있는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각 장애등급은 장애정도에 따라 2급~6급으로 구분되는데요. 어떤 급수에 관계없이 장애판정만 받으시면 국가보조금지원 수급이 가능합니다. 

    그 절차를 좀 더 상세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청각장애진단이 가능한 이비인후과(방문 전 가능한지 전화 필수)에서 장애진단을 받는다.

    2) 장애진단을 받은 이비인후과나 다른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 처방전'을 받는다.

    3) 보장구 급여신청서를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한다.
    3-1)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은 주민센터에 제출한다.

    4) 공단 또는 주민센터에서 급여결정 결과를 통보해준다.

    5) 보험공단에 등록된 보청기 판매업자에게서 보청기를 구입한다.

    6) 보장구 처방전을 받은 이비인후과에 가서 '보장구 검수 확인서'를 받는다.

    7) 건강보험공단에 구입비용 지급 청구서, 처방전, 검수확인서, 구입 영수증, 통장사본을 제출한다.
    7-1)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은 주민센터에 제출한다.

    8) 공단 또는 주민센터에서는 서류를 검토 후 7일 이내에 본인계좌로 지원금을 송금한다.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그러면 지원금액은 얼마나 될까요?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금액에 대해서 계속 알아보겠습니다.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금액

    [출처 및 참고 : 2015년 11월 12일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보청기 건강보험 지원 금액]


    유형 : 보청기 
    용도 : 청각장애에 대한 청력 개선을 위한 보조기구
    기준액 : 1,310,000원
    내구연한 : 5년

    * 건강보험 지원금액 또는 실제 구매 가격 중 낮은 가격을 적용하여 해당 금액의 90%까지 지원하며, 차상위 대상자는 100% 지원한다. 

    풀어서 말씀드리면, 일반 의료보험 대상자는 본인이 10% 부담하고 나머지 금액 117만 9천원을 지원해 주고,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은 131만원 전액 지원을 해준다는 뜻입니다. 

    내구연한이 5년이기 때문에 매 5년마다 지원금액을 받을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 15세 미만 아동의 경우에는 양쪽 귀 보청기 지원금을 모두 제공합니다. 청각장애로 판정이 된 만 15세 미만의 경우에는 131만원이 아닌 262만원을 보조금으로 지급합니다. 

    맺음말


    이상으로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신청 및 수령방법, 지원금액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국가 정책이다 보니 매년 조금씩 개정이 되고 있지만 큰 틀은 앞서 설명한 내용을 기준으로 진행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의문점이 있을 경우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또는 대표번호(1577-1000)로 문의하시거나, 기초생활수급자 그리고 차상위계층의 경우에는 관할 주민센터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제일 편한 방법 중에 하나는 가까운 이비인후과나 보청기회사에 전화를 하셔서 장애진단이 가능하냐 물어보고 보청기 구입하려고 한다고 하면 아주 적극적으로 대응해주는 병원들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보청기 판매사와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보청기 판매목적이 다분하지만 연세가 많으신 분들은 해당 병원에 방문해서 도움을 받는 게 어떻게 보면 더 편할 수도 있습니다.

    정부지원금이 꼭 필요하신 분들에게 골고루 잘 전달되어 잘 들리지 않는 답답함이 해소되기를 바랍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

    2020/04/26 - [꿀팁모음] - 부산 동백전 카드 발급 / 가맹점 / 캐시백 / 사용처 / 혜택 / 사용방법

    2020/04/04 - [꿀팁모음] - 긴급재난 지원금 신청 방법 / 기준 / 대상 ( 정부, 서울시, 경기도, 인천, 대구경북)

    2019/12/05 - [꿀팁모음] - 실업급여 신청방법 / 계산기 / 실업급여 조건 및 금액

    [출처 및 참고 : 보건복지부 2018년 장애인 복지사업 안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