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부동산 사이트&어플

한국감정원 부동산정보 / 쉬운 어플 사용법

목차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용한 부동산 웹사이트와 어플 시리즈 중 일곱 번째 한국감정원 부동산정보 어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국감정원 부동산정보 어플은 아래 구글플레이에서 다운/설치할 수 있어요. 

    그럼, 한국감정원 부동산정보 어플 사용하는 법에 대해서 하나씩 살펴볼게요. 천천히 따라와 주세요.


     - 한국감정원 부동산정보 어플에 접속하면 보이는 메인화면 입니다. 먼저 '지도로 한 번에 다보기' 메뉴를 클릭해 보면, 지도가 나오고, 처음에는 어떤 식으로 검색이 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이나 단지명을 입력해서 검색하시면 됩니다.

    한국감정원 부동산정보

     - 지도에서 검색을 하면, 위와 같이 기본적인 단지나 지역 정보가 팝업창에 뜨게 됩니다. 좀 더 상세한 내용을 보기위해서 팝업 창안에 상세보기를 클릭해 보세요. 

    - 상세보기 화면입니다. 사실 시세정보, 실거래가 동향을 제공하는 어플들은 앞서 많이 소개 해 드려서 다소 중복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감정원 부동산정보 어플에서는 다른 어플에서는 잘 볼 수 없는 아파트별 관리비 수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면적별 금액은 어느 정도인지, 타 아파트 동일 면적 대비 많은지 적은 지. 사실 아파트 매매 시 이 부분을 간과하기 쉬운데요. 월 고정비 이기 때문에, 과도한 관리비에 주의해서 매매에 임해야겠죠. 

    한국감정원 부동산정보

    - 다음은 사실, 한국감정원 부동산정보의 메인 메뉴이자, 대부분의 뉴스 기사나 카페에 정보를 옮기는 분들이 이용하는 항목입니다. 메인화면에서 오른쪽 탭 즉, 시장동향 탭을 클릭하시고, 왼쪽 젤 위에 있는 '주간아파트 가격 동향' 을 클릭하시면 주간단위 아파트 시세 변동 그래프와 표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감정원 부동산정보

    - 위 차트에 보이듯이, 3개월/1년/3년/5년/10년 단위로 기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지난 10년간의 전체적인 흐름 파악을 원하신다면 10년을 선택하셔서 보시면 되는데, 보시면 아시겠지만, 범위가 너무 넓어서 차이점 구분이 좀 애매하긴 합니다.


    저는 주로 위와 같이 1년 단위로 검색을 해보는데요. 차트로도 변경점이 제법 확연히 보이고, 아래 표에서 실질적인 변동률도 스크롤해서 쉽게 검색이 가능합니다. 위 차트를 보면 전국적인 기준으로 아파트 매매가가 19년 9월 13일 대책 발표 직전인 8월 정도에 피크를 찍고 내려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감정원 부동산정보

    - 전국 차트를 보시고 나서, 본인 거주 지역이나 관심지역을 검색하고자 하실때는, 지역검색 콤보박스를 클릭해서 '시도/구군별'을 선택하시면, 각 지역별 흐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예제에서 보시듯이 서울지역은 전국 흐름과 거의 유사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감정원 부동산정보

    - 대전지역을 한번 살펴 볼까요. 보시는 바와 같이, 전국/서울 흐름과 약간 틀립니다. 대전은 전국 흐름과는 약간 늦게 9/13 대책이 나온 이후 되려 급격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물론 그 이후 상승 흐름은 꺾기고 하향세를 보이고 있지만, 그래도 현재 타 지역 대비 선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객관적인 자료로 먼저 확인을 한 후 왜 대전시장은 전국 흐름과 틀리게 움직이는지 인터넷 검색이나 현지 부동산 중개소 방문을 통해서 시장조사를 해서 시장에 대한 통찰력을 점점 향상해 나가면 향후 유사한 흐름을 보이는 시장에서 좀 더 빠른 판단으로 선진입이 가능하게 됩니다. 

    한국감정원 부동산정보

    - 부산지역입니다. 역시 전국/서울 흐름과는 많이 틀린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18년도 내내 상승 모멘텀 없이 줄기차게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와 같이, 대한민국이 그렇게 큰 면적의 국가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지역별 움직임이 이렇게 다 틀립니다.

    그래서, 한국감정원 부동산정보 어플 포함해서 많은 정보 툴 들을 가지고 향후 어느 지역의 움직임이 괜찮을지 미리 파악해 보는 연습을 수시로 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굳이 실제 투자는 하지 않더라도 본인의 예상과 시장의 움직임을 확인해 보는 과정).


    부동산은 항상 오르고 내리는 변동성을 보이기 때문에, 부산 지역도 꽤 오랫동안 조정을 거쳤고, 서울/수도권 포함 다른 광역시 대구/광주/대전/인천 모두 최근 급격한 상승의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어느 정도 키 맞추기 시장이 곧 도래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 봅니다. 

    한국감정원 부동산정보

    - 주간아파트 가격동향 차트 하단 표에서 '조사기준일' 날짜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상세한 조사원의 보고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첫 페이지 내용은 차트에 담겨 있기 때문에 훑어 보시면 됩니다. 

    한국감정원 부동산정보

    - 조사보고서에서 주의 깊게 읽어 보실만한 내용은 위와 같이 조사원들이 조사하면서 실제 시장의 상황을 요약한 내용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천을 보시면, 하락에서 상승으로 전환했는데, 그 이유가 노후 주택 비율이 높은 계양구가 3기 신도시등 개발 기대감으로 상승했다는 내용입니다.

    가만히 앉아 손 안에서 전국 흐름을 파악하고 그 흐름의 배경을 파악할 수 있는 아주 유용한 정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디 사설 기관도 아니고 정부기관에서 알려주기 때문에 신뢰도도 높은 정보겠죠. 

    한국감정원 부동산정보

    이상으로 한국감정원 부동산정보 어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위에 소개된 메뉴 외에 다른 메뉴들도 직접 사용해 보시고, 본인이 필요한 분야에 잘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같이 보면 도움되는 글]

    2019/04/02 - [부동산/부동산 사이트&어플] - 호갱노노 ( 유용한 부동산 어플)

    2019/04/03 - [부동산/부동산 사이트&어플] - 아파트실거래가(아실)/ 학군도 조회되는 어플

    2019/03/28 - [부동산/부동산 사이트&어플] -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웹사이트/어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