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피부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 ( 가격 등 한눈에 보는 비교표)

목차

    상처연고계의 절대강자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 집중 비교

    '국민상처연고'후시딘과 마데카솔은 굳이 설명을 하지 않아도 대부분 한번 이상 사용해 보셔서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런데, 후시딘과 마데카솔의 특징이 각각 틀리고, 광고는 하지 않지만 의사의 처방, 약사의 추천, 사용자들의 입소문으로 가성비와 효과가 더 좋은 연고들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후시딘은 보통 잘 알고 있는 후시딘연고 5g, 10g 이 있고, 후시딘 크림, 후시딘 겔, 후시딘히드로연고, 후시딘정(알약), 후시딘 밴드 등이 있습니다. 마데카솔은 마데카솔연고, 마데카솔케어연고, 복합마데카솔, 마데카솔분말, 마데카솔정(알약), 마데카솔 습윤밴드 등이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제일 많이 판매되고 있는 후시딘연고 5g, 마데카솔케어연고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알아보고, 나머지 제품들은 비교표에 넣어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해 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글의 순서]

    1. 후시딘연고 5g 제품 정보 요약
    2. 마데카솔케어 연고 제품 정보 요약
    3. 후시딘, 마데카솔, 베아로반, 에스로반 연고 비교 (한눈에 보는 비교표)
    4. 맺음말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

    1. 후시딘연고 5g 제품 정보 요약

      1) 효능. 효과
     
       a) 유효 균종 : 포도구균, 연쇄구균, 코리네박테륨, 클로스트리듐

       b) 적응증
           - 농피증(농가진, 감염성습진양피부염, 심상성여드름(보통여드름), 모낭염, 종기 및 화농성한선염, 농가진성습진), 화상,외상,봉합창.식피창에 의한 2차 감염.

      2) 용법. 용량

       환부를 깨끗이 하고 1일 1~2회 적당량을 환부에 직접 바르거나 무균 거즈에 넓게 펴 발라 붙인다. 두껍게 바르지 않고 보통 1주 정도로 투여기간을 제한한다.    

     

    2. 마데카솔케어연고 제품 정보 요약

      1) 효능. 효과

       네오마이신 감수성 세균에 의한 2차 감염된 피부질환의 초기 치료 : 작은 열상, 찰과상, 봉합된 상처, 표재성 2도씨 이하의 화상. 

      2) 용법. 용량

       1일 1~2회 적당량을 환부에 바른다. 권장 용량을 초과하지 않는다.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


    3. 후시딘, 마데카솔, 베아로반, 에스로반 연고 비교 (한눈에 보는 비교표)

     참고: 핸드폰에서 비교표가 잘 보이지 않으시면 '가로'로 보면 잘 보입니다. 본 비교표는 관련 제품을 추가해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가격은 종로 5가/남대문에 위치한 특정 약국들을 제외한 일반약국의 저가/고가 기준입니다.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

    a)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는 성분이 틀리다는 것입니다. 후시딘은 단일 성분으로 '퓨시드산나트륨' 이라는 항생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퓨시드산나트륨은 '그람양성균'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상처 초기 감염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b) 마데카솔은 위 표에 나와 있는 것과 같이, 대표적으로 3가지 종류가 있는데, 공통적으로 함유되어 있는 성분은 센텔라아시아티카정량추출물입니다. 이 성분은 병풀 혹은 호랑이풀 이라고도 하는데, 흉터 치료와 피부 재생에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병풀 (호랑이풀)

    그리고, 마데카솔케어 들어있는 네오마이신은 '그람음성균'에 효과적이며, 상처 2차 감염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c) 결론적으로, 상처 초기에는 후시딘, 중후반에는 마데카솔을 바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4. 맺음말

    사실 후시딘과 마데카솔은 최초 개발된 국가는 덴마크와 프랑스이고 1970년대에 동화약품과 동국제약에서 라이선스 계약 후 국내에 판매되기 시작했습니다. 그 당시에는 이런 항생제 연고가 없었고 처음 투여되는 경우였기 때문에 효과가 엄청 좋았다고 합니다. 

    광고도 하고 효과도 좋아서 그 이후로 거의 상처연고의 대명사가 되어버리게 되었죠. 하지만, 역사가 길었던 만큼 해당 항생제 성분을 이겨내는 내성균들이 많이 생기게 되어 그 효과가 많이 줄어든 것은 사실입니다. 특히, 중장년층의 경우에는 어릴 때부터 지금까지 발라온 만큼 내성률이 높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약빨이 떨어진다는 뜻)

    따라서, 전문가들의 의견은 내성률이 낮고 항균력이 뛰어난 연고들이 더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일례로, 무피로신의 경우에는 그람 양성균 음성균에 모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 정도 정보는 아신 후에 약국을 방문하셔서 본인의 상태를 약사님께 충분히 설명하시고 상태에 맞는 약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같이 보면 도움되는 글]

    2019/08/28 - [건강/피부] - 베아로반 연고 제품정보와 가격 / 박트로반 에스로반과 차이점

    2019/08/27 - [건강/피부] - 에스로반 연고 ( 모낭염, 여드름 ) 가격 / 베아로반과 차이점은?

    2019/07/26 - [건강/피부] - 도미나크림 가격 및 제품정보 핵심정리 / 미백크림 가성비 1위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