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비타민B군 복합영양제

토비콤 골드 가격 및 성분 핵심정리 / 토비콤 에스와 틀린점은?

목차

    피로회복 과 각종 통증 완화에 좋은 비타민 B군 영양제들이 계속 출시되고 있습니다. 잘 알려진 일동제약의 아로나민 시리즈, 대웅제약의 임팩타민 시리즈, 한국 다케다의 액티넘 시리즈 그리고 광고는 안 하지만 입소문 타고 많이 찾는 녹십자의 비맥스 시리즈와 종근당의 벤포벨, 동성제약 메가비, 신일제약의 맥스케어 등이 있습니다. 

    전제품들을 한 번에 보고 비교해 보면 좋겠지만, 그러기에는 분량이 너무 많고 읽는데도 부담스러우실 것 같아서, 각각의 영양제들을 상세히 살펴본 후, 전 제품 비교는 간단하게 요약본을 만들어 따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안국약품의 비타민 B군 영양제 토비콤 골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출시 후에 처음에는 유해진씨가 나와서 광고를 했고, 뒤이어 최근까지 남궁민 씨가 광고를 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그래서, '유해진 비타민', '남궁민 비타민' 이라고도 하는데, 광고효과는 액티넘의 '차승원 비타민' 에는 못 따라가는 게 현실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안국약품의 '스테디셀러' 는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전통적인 눈영양제 '토비콤에스' 입니다. 토비콤에스의 네임벨류를 이용해서 토비콤골드를 출시하고 광고도 대대적으로 했는데, 토비콤골드가 비타민B군 종합영양제인지 아직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그래서, 토비콤골드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순서]

    1. 일반비타민 과 활성비타민의 차이 (처음 보시는 분들을 위해서 반복 설명)
    2. 안국약품의 토비콤골드 정보
    3. 토비콤골드 와 다른 비타민 가격 등 비교(가격 성분 등 한눈에 보는 비교표/순위표)
    4. 맺음말

     

    1. 일반비타민 과 활성비타민의 차이 

    비타민 리뷰에 앞서 일반 비타민과 활성비타민의 차이를 먼저 아셔야 할 것 같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그냥 패스하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활성비타민은 일반 비타민에 비해 체내에 몇 배 빨리 흡수되고 또 오래 머무른다(생체이용률이 높아 적은 양을 섭취해도 에너지 대사와 피로 해소에 효과가 크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활성비타민은 비타민 B군을 포함하여 만들고, 활성비타민의 원료는 비싸기 때문에 비타민 B군 영양제들이 좀 비싼 편이죠. 토비콤골드에는 2종의 활성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2. 토비콤골드 정보 

    [출처: 안국약품 제품정보 & 식약처 의약품통합정보시스템]

    토비콤골드로

    1) 포장단위

    위 사진과 같이 소박스 1개로 포장되어 있으며, 한통에 60 정이 들어 있습니다.  알약 사이즈 :  18.6 mm x 8.4 mm로 다른 제품들과 유사한 사이즈입니다. 



    2) 주요 성분/함량

    아래 성분비교표 참조하세요. 

     

    3) 효능효과

    * 다음의 경우 비타민 A, E, B1, B2, B6, C 의 보급 : 육체피로 병중 병후의 체력저하시, 임신 수유기, 노년기

    * 눈의 건조감의 완화, 야맹증(밤에 잘 못보는 증상)

    * 다음증상의 완화 : 신경통, 근육통, 관절통(요통, 어깨결림등)

    * 각기, 눈의 피로

    * 다음 증상의 완화 : 구각염(입꼬리염), 구순염(입술염), 구내염(입안염), 설염(혀염), 습진, 피부염 

     

    4) 용법용량

    만 8세 이상 및 성인 : 1일 1회, 1회 1정 식후 복용  

     

    5) 사용상의 주의사항

    * 임부에 비타민 A(레티놀)를 1일 5,000IU 이상 투여하는 경우에는 선천성 기형을 유발할 위험이 있으므로 임신 3개월 이내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는 비타민 A를 5,000IU/일 이상 투여하지 말 것(비타민 A 결핍증 환자는 제외) 


    3. 토비콤골드 와 다른 비타민 가격 성분 비교

    *참고 : 비교표가 폰에서 잘 안 보이시면 '가로'로 보시면 잘 보입니다. 그리고, 이 표는 다른 비타민제를 추가해서 계속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가격은 종로 5가/남대문 등 특정 약국을 제외한 일반약국 고가/저가 기준입니다. 

    1) 가격/성분 비교표

    안국약품 토비콤골드 와 타 비타민제 가격 및 성분 비교

     

    안국약품의 토비콤골드 특징 부분은 노란색으로 강조하였습니다.

    a) 토비콤골드의 제일 큰 특징은 표에 나와 있듯이, 다른 비타민 B군 영양제에는 없는 비타민A가 고함량으로 함유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광고에서도 이 부분을 '눈에서 몸까지 한알로' 라는 캐치프레이즈로 광고를 하고 있죠. 

    비타민 A는 눈 건강뿐만 아니라, 피부 개선, 면역력 개선, 세포 형성에도 도움을 주는 성분이기 때문에 구성 자체는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비타민A는 지용성이고 과다 복용 시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섭취 시 주의사항을 반드시 숙지하시고 섭취하셔야겠죠. 

    b) 표에 나와 있듯이, 2종의 활성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만, 함량이 조금 아쉽네요. 그 외,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C, E ,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고, 특히 비타민 E와 셀레늄은 다른 영양제들 대비 조금 더 많이 함유되어있어 혈행 개선, 노화방지, 정자 생성 등에 좀 더 우수한 효과가 기대됩니다. 

    2) 순위표 

    토비콤골드 순위표

     

    a) 성분표를 일일이 비교하기 힘들다고 하셔서, 각 항목을 합산 수치화해서 쉽게 볼 수 있는 순위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고, 단순 참고치이므로 말 그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b) 토비콤골드 가 특별히 다른 제제들 대비 우수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비타민A를 고함량으로 같이 함유해서 전신피로회복과 더불어 눈 건강을 챙길 수 있다는 점은 특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4. 맺음말

    위에 나열된 장/단점과 가성비 정도는 아신 후에 구매하실 약국에 가셔서 약사 분과 최종 상담 후 어떤 약을 구매하실지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점은, 비타민제는 말 그대로 보충제입니다. 맨날 인스턴트에 불규칙적인 생활을 하면서, 비타민제만 먹는다고 피로가 회복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피로의 원인이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비타민 B군 영양제를 먹어도 아무런 효과가 없을 수도 있고, A라는 영양제가 내 친구에게는 잘 맞는데, 본인에게는 안 맞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만성피로를 호소하시는 분들에게 필자가 추천하는 방법은 먼저 생활습관/식습관을 바꾸려고 노력하시고, 위 영양제들도 큰 박스에 보통 2통씩 한통에 60알(한 달 또는 두 달분)이 들어 있어, 약국에 가시면 한통씩 구매도 가능합니다.  한통만 사서 이약도 먹어보고 저 약도 먹어보고 해서 본인에게 딱 맞는 약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비타민제뿐만 아니라 유산균등 몇몇 건강기능식품이나 일반의약품은 내 몸에 맞는 약품 찾기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같이 보면 도움되는 글]

    2019/06/21 - [건강] - 대웅제약 렛잇비 가격 및 성분 핵심정리 / 비맥스 메타 등과 순위 비교

    2019/06/19 - [건강] - 투엑스비골드 가격 과 성분 핵심정리 / 가성비 1등 영양제는?

    2019/06/10 - [건강] - 임팩타민파워A 가격 및 성분 비교 / 내몸에 맞는 비타민을 찾아볼까요?

    2019/06/07 - [건강] - 맥스케어알파정 가격 및 성분 비교 / 가성비 좋은 비타민제 찾아볼까요?

    2019/06/05 - [건강] - 액티넘ex골드 가격 및 성분 핵심정리 / 가성비 좋은 비타민영양제 찾아볼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