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간장약

에바치온 가격 및 성분 핵심정리 / 간기능개선제 가성비 1위는?

목차

    앞선 글들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간기능 개선제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포스팅을 하고 있는데요. 대웅우루사, 복합우루사, 우루사 100mg, 200mg, 300mg, 고덱스캡슐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았구요. 관련 글들은 본 포스팅 제일 하단에 '같이 보면 도움되는 글'이라는 타이틀로 링크를 걸어 두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간기능개선제이지만 한 유명 유투버분에 의해서 '미백효과'로 더 유명해진 조아제약의 에바치온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에바치온은 경구 복용제와 주사제가 있는데, 경구복용제는 '약물중독'으로, 주사제는 '약물중독', '알코올 중독', '간기능개선' 으로 허가를 받았기 때문에, 허가사항 외의 효능 효과를 명시하는 것은 안됩니다. 

    그래서 에바치온의 주성분인 글루타치온(glutathione) 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글루타치온은 글루탐산, 시스테인, 글라이신으로 구성된 단백질 성분이고, 주요 효능으로는 항산화, 간의 해독작용 그리고, 미백 효과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백옥주사'의 주성분도 글루타치온이라고 하네요. 


    [글의순서]

    1. 포장단위
    2. 주요성분/함량
    3. 효능효과
    4. 용법용량
    5. 약리작용 및 특징
    6. 주의사항
    7. 가격 및 성분 비교 vs 우루사 제품들
    8. 총평

    에바치온캡슐(글루타티온)

    (출처: 조아제약 제품 정보와 식약처 의약품통합정보시스템)

    에바치온

    1. 포장단위

    위 사진과 같이 큰 박스에 소박스 3개가 들어 있고, 소박스에 30포 들어 있으며, 한포에 2 캡슐씩 들어 있습니다. 즉, 큰박스 1개에 총 180 캡슐 ( 2 캡슐 x 30포 x 3 소박스)이 들어 있습니다. 알약 사이즈 :  19.1 x 6.63 (mm). 참고로, 소박스 1개(60 캡슐)도 따로 판매합니다. 

    2. 주요성분/함량 (1캡슐 중)

    • 글루타치온(환원형) 50mg
    • 타르색소 : 황색 203호
    • 동물유래성분 : 유당수화물(소, 우유)
    • 기타첨가제 : 스테아르산마그네슘, 에탄올, (상.하)농황색캡슐

    3. 효능/효과

    약물중독

    4. 용법/용량

    성인: 글루타치온으로서 1회 50~100mg, 1일 1~3회 복용한다. 연령,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5. 약리작용 및 특징

    1) 생체형 산화환원계에 관여합니다.

    글루타치온은 생체내에서 산화형-환원형 사이를 상호 전이하여 수소공여체 또는 수용체로 작용하여 산화, 환원의 완충역할을 합니다. 

    2) 각종 해독작용에 관여합니다. 

    글루타치온은 생체내 금속물질과의 결합에 의한 체외배설작용 및 멜칼톨산결합(Cysteine 포합), 글루크론산 포함, 글리신 포합, 로단화 등에 관여하여 여러 가지 해독작용을 촉진시킵니다. 

    3) 간질환의 예방 및 치료

    체내 글루타치온이 감소하면 간장의 방어력이 저하되는데 글루타치온은 간장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4) 단백동화작용 촉진

    펜토오스 인산경로(Pentose phosphate cycle)를 활성화시킴에 따라 단백질 생합성을 향상합니다. 

    5) 각종 효소를 보호하고 활성화시킵니다. 

    글루타치온은 중금속이나 산화에 의해 SH계 효소 및 이가철효소가 불활성화되는 것을 방지함과 동시에 비활성화된 효소를 부활시킵니다. 


    6) 각종 조효소로 작용하여 당질, 단백질, 지질 등의 유기질 대사를 촉진합니다.
    글루타치온은 Glyceraldehyde-3-phophate dehydrogenase, Glyoxalase, Maleylacetoacetate isomerase 등의 보호소로 작용하여 당질, 단백질, 지질 대사를 촉진합니다. 

    7) 항 Allergy 작용을 나타냅니다. 

    SH계 효소의 Cholinesterase를 부활시켜 Acetylcholinesterase 평형실조를 개선하여 항 Allergy 작용을 나타냅니다. 

     

    6. 주의사항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 Lapp 유당 분해효소 결핍증 또는 포도당 갈락토오스 흡수장애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하면 안 된다

     

    6. 가격 및 성분 비교 vs 우루사 제품들

    에바치온 가격비교 vs 우루사 제품들

    * 가격은 종로 5가, 남대문 등 특정 약국을 제외한 일반약국 약가 기준입니다. 표에 나타나 있는 바와 같이, 우루사와 겹치는 성분은 하나도 없으나, 둘 다 간 기능과 관련된 약품이라 참고로 비교해 보았습니다. 

    7. 총평

    서두에 언급되었지만, 에바치온은 약물과 간독성 물질 해독작용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타이레놀 같은 진통제를 자주 복용(약물중독)하는 사람들, 술을 많이 드시는 분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허가사항은 아니지만, 주요 성분인 글루타치온이 질병을 유발하고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예방하거나 지연시키는 항산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글루타치온이 멜라닌 대사 유도를 도와 피부 미백포함 각종 피부질환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나, 부정적인 의견도 있고 아직 임상 결과가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리마린, 비타민C가 체내 글루타치온 합성을 증가시키고 양배추, 호두, 시금치, 블로컬리는 글루타치온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체내에서 자연스럽게 농도를 증가시키는 것이 최선이나, 그렇게 하지 못하시는 분들은 에바치온을 섭취함으로서 글루타치온 체내 농도를 올리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간 해독과 항산화를 메인으로 보고, 미백 효과는 덤으로 보시는 편이 더 좋을 것 같네요.  

    에바치온 생산실적

    위 에바치온의 생산실적을 봐도, 2013년 약 2억8천 실적이 2017년에는 약 12억 6천으로 네 배 이상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좋은 약이기 때문에 많이 팔렸겠죠. 

    이상으로 에바치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간과 피부가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같이 보면 도움되는 글]

    2019/06/17 - [건강] - 우루사 200mg 정보 및 가격 핵심정리 / 우루사 100mg 과 무슨 차이?

    2019/05/16 - [건강] - 고덱스캡슐 핵심정리 / 술 많이 드시는 분들~ 간이 안좋으신분들 집중하세요~

    2019/05/07 - [건강] - 우루사 100mg 특징 및 가격 핵심정리 / 가성비 한번 따져볼까요?

    반응형